Science education

'끓는점 오름'에 대한 실증적 고찰

현장과학교육 2023, 17, 1, 25-33

무선 온도 센서를 활용한 샤를 법칙 실험 개선

현장과학교육 2022, 16, 3, 425-438

데이터 기반 과학 탐구 사례 연구

현장과학교육 2022, 16, 2, 165-178

The suitability and characteristics analysis of key science inquiry activities in the 2015 national science curriculum in Korea

Asia-Pacific Science Education 2022, 8, 72–108

실시간 비대면 실험실 탐방 프로그램 

현장과학교육 2021, 15, 1, 91-98

지식정보화 사회에서의 과학탐구 교육 방향성 탐색

현장과학교육 2020, 14, 3, 401-414

지식정보처리역량 함양을 위한 데이터 기반 과학탐구 모형 개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20, 40, 6, 657-670

지구 시스템 내 물질 순환에 대한 중·고등학교 학생들의 시스템 사고 분석: 인간의 활동이 순환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현장과학교육 2019, 13, 1, 78-94

핵심역량 관련 국내 과학 교육 연구 동향 분석

현장과학교육 2019, 13, 4, 359-376

금속 원소의 불꽃 반응 실험에서 스펙트럼 세기에 따른 색상 인지에 관한 실증적 고찰

현장과학교육 2019, 13, 4, 390-401

STEAM 교육의 한계와 개선방향 -STEAM 교육 전문성을 가진 교사의 견해를 바탕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19, 39, 5, 573-584

미래세대를 위한 '과학교육표준'의 주요 내용과 특징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19, 39, 3, 465-478

중학교 교과서에 도입된 용해도 측정 실험의 한계점 분석 및 대체 실험 제안

현장과학교육 2018, 12, 3, 367-376

끓는점 오름의 비이상성 관찰과 입자적 관점의 설명

현장과학교육 2018, 12, 2, 226-235

어포던스 관점에서 살펴본 디지털 탐구도구의 역할과 특징: 과학탐구 활동 사례를 중심으로

현장과학교육 2018, 12, 2, 274-286

화학교과 실험교육 연구의 최근 사례 리뷰 및 현장교육 활용 방안 제안

현장과학교육 2018, 12, 1, 399-416

과학담화에서 과학자와 중학생의 제스처 비교 -분자운동과 물질의 상태변화를 중심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18, 38, 2, 273-291

지식정보처리역량에 대한 과학교사의 인식 조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18, 38, 5, 693-703

연잎 구조의 초발수 특성을 구현한 실험자료 개발

현장과학교육 2018, 12, 3, 291-296

나노 STEAM 프로그램의 적용이 자유학기제 학생들의 정의적 측면에 미치는 영향

현장과학교육 2017, 11, 1 77-89

Profile analysi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smart device usage

Educational Technology International 2017, 18, 1, 27-47

나노과학 기반의 STEAM 프로그램 개발과정에서 개발자 교사들이 경험하는 어려움과 극복 방안 사례 연구

현장과학교육 2016, 10, 1, 103-116

학탐구와 디자인 융합교육 프로그램 개발: 부력의 원리와 수영복 만들기

현장과학교육 2016, 10, 2, 182-194

순수한 원소 불꽃색 관찰을 위한 불꽃 반응 실험 방법 개선 - 물질의 용해도를 고려하여 -

현장과학교육 2016, 10, 3, 236-244

학교 과학의 관점에서 물과 에탄올 혼합 시기체 발생 원인에 대한 탐구

현장과학교육 2014, 8, 2, 155-166

문제 해결 중심 탐구실험에서 예비 화학교사들이 경험한 어려움에 대한 연구

대한화학회지 2015, 59, 5, 434-444

한국과 동티모르 과학교사 세미나: 봉사, 갈등, 그리고 과학교육

한국과학교육학회 2015, 35, 3, 455-463

Authentic thinking with argumentation: Putting on the thinking caps of scientists and designers

Authentic Problem Solving and Learning in the 21st Century: Perspectives from Singapore and Beyond 2015

Learning Progression을 적용한 중·고등학생의 ‘물질의 입자성’에 관한 지식과 미시적 표상에 대한 특성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14, 34, 5, 437-447

과학교과에서의 핵심역량에 대한 세계의 동향에 준거하여우리나라 현장 교사들의 인식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14, 34, 6, 535-547

탐구 실험을 활용한 과학교사 논변 과제 개발과정에서 드러난 쟁점 및 수정 효과: 기체에 대한 샤를의 법칙 실험 사례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14, 34, 2, 79-92

기체발생 과정에서 질량 확인 실험의 문제 및 개선 방안

현장과학교육 2013, 7, 1, 25-37

주사기와 압력계를 이용한 액체의 증기압 측정방법 연구 : 25℃에서 80℃ 범위에 적용

현장과학교육 2012, 6, 3, 224-230

과학과 행동영역에 대한 과학 교사들의 인식 조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11, 31, 1, 61-77

수업에 대한 멘토링이 초임화학교사의 교수실행에 미치는 영향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11, 31, 8, 1055-1076

HCl(g)과 NH₃(g)를 이용한 ‘기체 확산 속도’에 관한 실험의 분석 및 개선 연구 -고등학교 화학 Ⅱ 단원에서-

현장과학교육 2011, 5, 1, 27-34

HCl(aq) + Mg(s) 반응의 반응속도 정량 측정 방법 개선 -조작의 편이성과 재현성을 고려하여-

현장과학교육 2010, 4, 2, 74-79

화학 교사에게 필요한 실험 능력

대한화학회지 2009, 53, 6, 765-773

화학Ⅰ 금속의 반응성 실험의 문제점 분석 및 개선방안

대한화학회지 2009, 53, 3, 368-376

고등학교 과학 교과서에서「pH가 효소의 작용에 미치는 영향」실험의 문제점 분석 -녹말과 요오드 반응을 중심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 2009, 29, 8, 923-933

'반응 속도' 단원의 학습 내용에 적합한 탐구 실험의 제안 : 묽은 염산과 마그네슘 리본의 반응을 중심으로

대한화학회지 2009, 53, 1, 51-61

중학교 과학 교과서의 '물질 영역' 실험 활동에 포함된 실험 수행 능력

한국과학교육학회 2008, 28, 8, 870-879

과학영재 선발을 위한 선발문항 분석: 서울대학교 과학영재센터 중학교 심화과정의 화학영역 중심

대한화학회지 2008, 52, 3, 295-302

Na 불꽃반응 실험에서 관찰된 색과 파장의 관계 분석

현장과학교육 2008, 2, 1, 52-58

산 염기 중화반응에 따른 부피 증가의 원인 탐구

현장과학교육 2007, 1, 1, 5-11

끓는점 오름 현상에 대한 학생, 예비교사, 화학교사의 개념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 2006, 26, 7

개방적 가설검증 학습모형을 적용한 과학 탐구학습의 효과:화학 I ‘금속과 그 이용’ 단원을 중심으로

대한화학회지 2006, 50, 5, 385-393

기체 부피변화를 이용한 화학반응속도 측정 실험의 이해 및 개선 연구: HCl 수용액과 고체 Mg의 반응에 대하여

대한화학회지 2006, 50, 5, 404-4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