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ience education
전기력 이용한 이온 이동 실험의 주요 변인에 대한 실험적 탐색 연구
현장과학교육 2025, 19, 1, 1-12
어는점 내림 실험의 온도 측정 장치 연구 ―여러 개의 센서와 이중시험관 활용―
일반계 고등학교 화학 실험 교과 운영경험에서 나타난 교사의 인식 분석 및수업 개선 방안 탐색
강산과 강염기의 중화 반응에서 BTB 지시약 색 변화 관찰의 한계점 분석 및 개선 방안 제안
등압 조건 아래 Graham 확산을 위한 실험 방법 개발 연구
기체압력 센서를 이용한 화학 반응 속도 측정의 개선 방안 연구
'끓는점 오름'에 대한 실증적 고찰
무선 온도 센서를 활용한 샤를 법칙 실험 개선
데이터 기반 과학 탐구 사례 연구
현장과학교육 2022, 16, 2, 165-178
The suitability and characteristics analysis of key science inquiry activities in the 2015 national science curriculum in Korea
Asia-Pacific Science Education 2022, 8, 72–108
실시간 비대면 실험실 탐방 프로그램
현장과학교육 2021, 15, 1, 91-98
지식정보화 사회에서의 과학탐구 교육 방향성 탐색
현장과학교육 2020, 14, 3, 401-414
지식정보처리역량 함양을 위한 데이터 기반 과학탐구 모형 개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20, 40, 6, 657-670
지구 시스템 내 물질 순환에 대한 중·고등학교 학생들의 시스템 사고 분석: 인간의 활동이 순환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현장과학교육 2019, 13, 1, 78-94
핵심역량 관련 국내 과학 교육 연구 동향 분석
현장과학교육 2019, 13, 4, 359-376
금속 원소의 불꽃 반응 실험에서 스펙트럼 세기에 따른 색상 인지에 관한 실증적 고찰
현장과학교육 2019, 13, 4, 390-401
STEAM 교육의 한계와 개선방향 -STEAM 교육 전문성을 가진 교사의 견해를 바탕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19, 39, 5, 573-584
미래세대를 위한 '과학교육표준'의 주요 내용과 특징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19, 39, 3, 465-478
중학교 교과서에 도입된 용해도 측정 실험의 한계점 분석 및 대체 실험 제안
현장과학교육 2018, 12, 3, 367-376
끓는점 오름의 비이상성 관찰과 입자적 관점의 설명
현장과학교육 2018, 12, 2, 226-235
어포던스 관점에서 살펴본 디지털 탐구도구의 역할과 특징: 과학탐구 활동 사례를 중심으로
현장과학교육 2018, 12, 2, 274-286
화학교과 실험교육 연구의 최근 사례 리뷰 및 현장교육 활용 방안 제안
현장과학교육 2018, 12, 1, 399-416
과학담화에서 과학자와 중학생의 제스처 비교 -분자운동과 물질의 상태변화를 중심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18, 38, 2, 273-291
지식정보처리역량에 대한 과학교사의 인식 조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18, 38, 5, 693-703
연잎 구조의 초발수 특성을 구현한 실험자료 개발
현장과학교육 2018, 12, 3, 291-296
나노 STEAM 프로그램의 적용이 자유학기제 학생들의 정의적 측면에 미치는 영향
현장과학교육 2017, 11, 1 77-89
Profile analysi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smart device usage
Educational Technology International 2017, 18, 1, 27-47
나노과학 기반의 STEAM 프로그램 개발과정에서 개발자 교사들이 경험하는 어려움과 극복 방안 사례 연구
현장과학교육 2016, 10, 1, 103-116
과학탐구와 디자인 융합교육 프로그램 개발: 부력의 원리와 수영복 만들기
현장과학교육 2016, 10, 2, 182-194
순수한 원소 불꽃색 관찰을 위한 불꽃 반응 실험 방법 개선 - 물질의 용해도를 고려하여 -
현장과학교육 2016, 10, 3, 236-244
학교 과학의 관점에서 물과 에탄올 혼합 시기체 발생 원인에 대한 탐구
현장과학교육 2014, 8, 2, 155-166
문제 해결 중심 탐구실험에서 예비 화학교사들이 경험한 어려움에 대한 연구
대한화학회지 2015, 59, 5, 434-444
한국과 동티모르 과학교사 세미나: 봉사, 갈등, 그리고 과학교육
한국과학교육학회 2015, 35, 3, 455-463
Authentic thinking with argumentation: Putting on the thinking caps of scientists and designers
Authentic Problem Solving and Learning in the 21st Century: Perspectives from Singapore and Beyond 2015
Learning Progression을 적용한 중·고등학생의 ‘물질의 입자성’에 관한 지식과 미시적 표상에 대한 특성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14, 34, 5, 437-447
과학교과에서의 핵심역량에 대한 세계의 동향에 준거하여우리나라 현장 교사들의 인식 연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14, 34, 6, 535-547
탐구 실험을 활용한 과학교사 논변 과제 개발과정에서 드러난 쟁점 및 수정 효과: 기체에 대한 샤를의 법칙 실험 사례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14, 34, 2, 79-92
기체발생 과정에서 질량 확인 실험의 문제 및 개선 방안
현장과학교육 2013, 7, 1, 25-37
주사기와 압력계를 이용한 액체의 증기압 측정방법 연구 : 25℃에서 80℃ 범위에 적용
현장과학교육 2012, 6, 3, 224-230
과학과 행동영역에 대한 과학 교사들의 인식 조사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11, 31, 1, 61-77
수업에 대한 멘토링이 초임화학교사의 교수실행에 미치는 영향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011, 31, 8, 1055-1076
HCl(g)과 NH₃(g)를 이용한 ‘기체 확산 속도’에 관한 실험의 분석 및 개선 연구 -고등학교 화학 Ⅱ 단원에서-
현장과학교육 2011, 5, 1, 27-34
HCl(aq) + Mg(s) 반응의 반응속도 정량 측정 방법 개선 -조작의 편이성과 재현성을 고려하여-
현장과학교육 2010, 4, 2, 74-79
화학 교사에게 필요한 실험 능력
대한화학회지 2009, 53, 6, 765-773
화학Ⅰ 금속의 반응성 실험의 문제점 분석 및 개선방안
대한화학회지 2009, 53, 3, 368-376
고등학교 과학 교과서에서「pH가 효소의 작용에 미치는 영향」실험의 문제점 분석 -녹말과 요오드 반응을 중심으로-
한국과학교육학회 2009, 29, 8, 923-933
'반응 속도' 단원의 학습 내용에 적합한 탐구 실험의 제안 : 묽은 염산과 마그네슘 리본의 반응을 중심으로
대한화학회지 2009, 53, 1, 51-61
중학교 과학 교과서의 '물질 영역' 실험 활동에 포함된 실험 수행 능력
한국과학교육학회 2008, 28, 8, 870-879
과학영재 선발을 위한 선발문항 분석: 서울대학교 과학영재센터 중학교 심화과정의 화학영역 중심
대한화학회지 2008, 52, 3, 295-302
Na 불꽃반응 실험에서 관찰된 색과 파장의 관계 분석
현장과학교육 2008, 2, 1, 52-58
산 염기 중화반응에 따른 부피 증가의 원인 탐구
현장과학교육 2007, 1, 1, 5-11
끓는점 오름 현상에 대한 학생, 예비교사, 화학교사의 개념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 2006, 26, 7
개방적 가설검증 학습모형을 적용한 과학 탐구학습의 효과:화학 I ‘금속과 그 이용’ 단원을 중심으로
대한화학회지 2006, 50, 5, 385-393
기체 부피변화를 이용한 화학반응속도 측정 실험의 이해 및 개선 연구: HCl 수용액과 고체 Mg의 반응에 대하여
대한화학회지 2006, 50, 5, 404-414